728x90

[운전면허]서울 자동차 운전면허 학원 2종보통 비용 (장내기능/도로주행)

 

 

필기시험 합격 후 장내기능시험과 도로주행시험을 위해

자동차 운전면허 학원을 알아보기로 했어요.

아무래도 면허시험을 등록하게 되면 꽤 많은 수강료를 지불해야해서

개인적으로 부모님이나 이미 운전을 잘하는 친구의 도움을 빌려

실기시험도 독학으로 준비하는 분들도 있다고 들었는데

 

저(=쫄보)는 그래도 운전은 제대로 배워야된다! 라는 생각에

비용이 좀 들지만 운전면허학원에 등록하기로 마음 먹었어요.

 

그나마 가까운 운전면허 학원이 강서구에 있는
서울자동차 운전면허학원이었어요.

얼마 전 필기시험을 치른 강서운전면허시험장
바로 맞은편에 있는 학원이어서

쉽게 찾을 수 있었답니다 :)

 

 

 

[운전면허]서울 자동차 운전면허 학원 2종보통 비용 (장내기능/도로주행)

 

강서구 남부순환로 222 서울자동차학원

 

수강료

 

홈페이지 상 수강료는 학과교육 3시간 / 장내기능교육 4시간 / 도로주행교육 6시간 커리큘럼으로

이 모든 과정이 부가세 포함 631,400원으로 안내가 되어있습니다.

 

 

10년 전 20살 대학생이 되자마자 바로 운전면허를
취득한 친구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수강료로만 100만원이 넘었다는 것 같은데
그에 비하면 나쁘지 않다....^^

생각하며 수강등록을 위해 방문했습니다.

 

조금이라도 아껴보고자 리셉션 직원에게 

"저는 이미 필기 합격했으니, 학과교육은 빼주세요 ^^"

라고 요청했으나,

 

필기 합격과는 상관없이, 학원에서 제공하는 학과교육은 (3시간)

의무로 수강해야 된다고 하니 ㅠㅠ 참고부탁드려요.

 

저는 학원 오픈하자 마자 방문했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발디딜틈 없이 사람들로 북적여서 오후에 왔음

대기시간이 길어질뻔 했어요.

 

리셉션 직원분이 불친절하다는 후기를 가끔 봤는데

그런 느낌 없이 친절하고 꼼꼼하게 설명을 해주셨어요.

 

 

 

 

수강료 631,400원+ 보험 14,300원 +연습면허 발급비 4000원 (현금) + 기능시험 응시료 44,000원 + 도로주행 응시료 44,000원

 

각 운전면허시험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이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고

기능시험과 도로주행은 불합격으로 재 시험 시 44,000원씩 또 지불을 해야하니 한방에 합격하는 게 제일 좋겠죠?ㅎㅎ

 

 

 

장내기능시험  

처음 운전대를 잡던 날을 잊을수가 없네요

얼마나 긴장되던지ㅠㅠ 

교육하는 내내 얼어 있었던 것 같아요.

 

어떤 강사님이 배정되는지에 따라서도 엄청 영향을 많이 미친다고 하던데

다행히 제게 배정 된 강사님은 꼼꼼히 친절하게 가르쳐 주시는 분이어서

잘 모르겠거나, 부족한 부분을 미리 말씀드리고 

그 부분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습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장내기능교육은 자동차를 운전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조작법과 주행에 대한 교육인만큼, 처음 차에 탑승을해서 안전벨트를 매고 시동을 켜는 아주 기본적인 것까지 꼼꼼하게 가르쳐 주십니다. 

주행거리 300m 이상, 운전장치 조작, 차로준수/급정지, 경사로, 좌/우회전, 직각주차, 신호교차로, 전진(가속구간)에서 감점 기준에 의해 평가하며,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이면 합격이에요!

 

저는 좌회전 우회전 하는 게 왜이리 힘들던지.. 처음에는 그 핸들감을 익히느라 많이 힘들었던 것 같아요. 요즘은 유투브에도 장내 코스 관련 영상이 잘 나와 있어서, 수강 전에 영상을 통해 미리 공부하고 가면 확실히 실전 연습 때 더 쉬울거에요!

 

대망의 시험 하루전!

4시간 교육 후에도 뭔가 부족한 것 같은 느낌이 계속 들어 유투브 영상만 반복해서 계속 돌려 봤던 것 같아요.

오후 늦게 가면 또 사람들이 북적여 대기시간이 길어질 것 같아 1교시 9시 시험 예약을 했고, 첫번째 순서로 장내 기능시험도 합격 했답니다 :) 4000원 비용지불 후 연습면허를 발급받아 이제 진짜 도로에서 운전이 가능하게 되었어요!

 

도로주행 

실제 도로에서 교육생의 운전 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한 교육으로 연습 면허증을 발급 받은 수강생을만 가능하며, 총 연장거리 5Km 이상의 4개 코스 중 랜덤으로 선택한 코스로 시험을 응시하게 됩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속도 준수, 지정속도 위반, 등
안전운전에 필요한 57개 항목을 평가하게 되고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이면 합격이라고 해요.

 

도로주행 시 실격 사유와, 감점항목에 대한 사항은
서울자동차 운전면허학원 홈페이지에 자세하게 나와있어
링크 걸어둘게요!

뿐만아니라 코스별 영상까지 미리 확인할 수 있어서, 시험 전에 꼭 한번씩이라도 보고 교육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ㅠㅠ!!
진짜 보고 안보고 차이가 너무 큰 걸 제가 느껴봐서 ... 

 

도로주행 시험시간은 월요일부터 토요일
오전 8시 40분/ 10 시 / 12시 30분 / 14시 총 네 타임이 있고, 
시험 순서는 오는 순서대로 정해지는게 아니라고 해요.
랜덤으로 정해지는 것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대기시간이 발생해요. 저 같은 경우는 14시 시험이었고,
맨 마지막 순서여서ㅠㅠ
2시간정도 대기 후에 오후 4시에 시험을 치뤘던 것 같아요. 🥱
시간이 흐르니 퇴근시간이 가까워지고 도로에 차도 엄청 많아져 있고,, 운도 따라줘야 하는것 같아요ㅠㅠ

 

www.seouldriver.co.kr/home/sub03.php?mid=11

 

도로주행 :: 서울자동차

도로주행이란? 실제 도로에서 교육생의 운전 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한 교육으로 장내기능 시험에 합격해 연습 면허증을 발급 받은 수강생을 대상으로 하며, 총 연장거리 5Km 이상의 4개 코스 중 �

www.seouldriver.co.kr

A,B,C,D 총 네가지 코스 중
D 코스를 제외하고는 다 무난한 코스여서 

유투브 시청 & 이미지 트레이닝 반복하신다면

첫번째 시도에도 합격할 수 있는 수준인 것 같아요.

 

저는 운이나쁘게도 제일 어려운 D 코스 당첨

우측 차선변경하다가 실격처리 됐어요......^^

 

우여곡절 끝에 두번째 시도끝에 도로주행 합격을 하였습니다....ㅠㅠ

 

 

 

 

 

이 합격안내서와, 증명사진, 신분증 그리고 면허발급비를 지참하여 맞은편 강서면허시험장으로 가시면 당일 운전면허증 수령이 가능하답니다!

 

저는 2000원 더 추가하여
영문 운전면허증으로 발급받았어요ㅎㅎ

저 이제 주민등록증 안가지고 다녀도 되나요...?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